Verification: 6b021c76c1dfb7ae Verification: 6b021c76c1dfb7ae
 

PLO 특징



PLO는 기존의 테러 단체들과 달랐다. 먼저 국제 테러 단체라는 점에 있어서 그렇다. 로베스피에르의 등장 이후, 테러의 원인은 자유의 쟁취, 국가 권력의 남용, 제국주의에 대한 저항 등 주로 지배 권력의 부조리함과 관련되어 있었다. 또한 테러는 그 목적에 따라 국가, 정치적 대상 혹은 지배 세력 등 대상이 특정 가능했다. 하지만 PLO는 팔레스타인 민족 해방이라는 동기로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삼았다. 국제 사회의 이목이 집중되는 행사나 장소를 정해 테러를 계획한 이유다.


두 번째로 PLO 테러는 종교적 성격을 강하게 갖고 있다. 과거의 테러단체들은 민족독립 등 구체적인 목적을 갖고 있었다. 그들 스스로 정당하다고 믿는 공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테러단체는 하나로 단합할 수 있었다. 하지만 중동지역의 테러단체의 사정이 달랐다. 중동지역은 다양한 민족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외견상 아랍인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듯 보이지만 다양한 부족으로 나뉘고 그 정체성에 있어서도 큰 차이를 갖는다. 아랍 민족 내부의 이질성은 하나의 국가적 정체성으로 담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애초에 이집트의 나세르가 꿈꿨던 하나의 아랍 민족으로 구성된 국가는 불가능한 일이다. 실제로 시리아와 이집트의 통합 등 아랍 민족을 하나로 통합하기 위한 시도들은 모두 실패로 끝나곤 했다.


결국 아랍 민족을 하나로 묶을 수 있는 것은 종교였다. 이슬람이라는 전통을 바탕으로 서구의 침략에 대응하자는 선동 전략은 아랍 민족을 하나로 통일시킬 수 있는 효율적 전략이었다. 외형적으로 PLO는 민족을 해방을 선언했지만 그들이 지키고자 하는 것은 이슬람이 추구하고자 하는 가치 자체였을 것이다. 어쩌면 PLO가 자살테러와 같은 무모한 테러가 가능했던 것도 종교적 성전으로 포장한 그들의 선전ㆍ 선동 전술 때문이었다.


PLO의 선전ㆍ선동 전략의 평가는 다를 수 있다. 그러나 PLO가 현대 테러에 있어 중요한 모멘텀(Momentum)으로 작용한 사실은 부정할 수 없다. 국제연합의 중재 과정에서 이스라엘을 향한 국제테러 중단을 약속하는 등 야세르 아라파트의 온건한 정책 기조와 오슬로·카이로 협정 등에서 보여준 굴욕적인 협상 태도는 하마스(HAMAS)와 같은 무장 단체를 탄생시키는 계기로 작용했다. 하마스는 레바논 등지에서 활동하며 아랍 민족의 강력한 군사 활동을 촉구했다. 강력한 힘을 가진 아랍 민족 중심의 통일 국가가 필요성도 제기되었다. 리비아와 같이 미국을 비롯한 국제 사회에 반감을 표현하는 국가도 나타났다. 민족적 복수를 다짐하며 극단주의 노선을 택하는 단체들이 탄생했다.


백수웅, 테러를 프로파일링 하다, 지식의 날개; 서울, 2020. 71-73pp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