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rification: 6b021c76c1dfb7ae Verification: 6b021c76c1dfb7ae
 

IS는 어떻게 불러야 하나?



IS를 지칭하는 용어는 ISI(Islamic State of Iraq), ISIL(Islamic State of Iraq and the Levant), ISIS(Islamic State of Iraq and Syria), IS(Islamic State), Daesh가 있다.


ISI는 IS의 초기 이름으로 이라크 이슬람 국가의 의미를 갖고 있다. 2013. 4. 시리아 내전에 참여한 이후, ISIL로 개명했다. L은 르방(레반트)을 의미한다. 르방은 해 뜨는 곳으로 시리아 지역을 말한다. ISIL과 ISIS는 사실상 같은 의미이다. 이후 2014. 6. 아부 바크르 알 바그다디가 최고 지도자로 등극하며 지역명을 빼고 IS(Islamic State, 이슬람 국가)를 선언했다. IS는 칼리프를 선포하고 확장주의적 야망을 이름에 반영하기 위해 "이슬람 국가"(IS)로 이름을 단축했다.


Daesh는 "al-Dawla al-Islamiya fil Iraq wa-Sham"의 첫 글자를 따서 만든 아랍어다. IS, ISIL, 이슬람 국가라는 명칭의 이면에 권력과 진정한 종교적 권위를 불러일으키려는 발상이 숨어있는 반면 Daesh는 그러한 함의를 담고 있지 않다. 프랑스, 영국, 호주, 터키를 포함한 동맹국들의 지도력은 주로 Daesh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한국 언론에서는 IS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한다. 하지만 IS라는 용어의 사용은 우리 스스로 IS의 국가 선언을 인정하는 것 같은 뉘앙스를 풍길 수 있다. 외신은 한국 언론과 다르게 ISIL과 ISIS를 주로 사용한다. 학계에서는 ISIL보다 ISIS가 좀 더 정확한 표현이라고 지적하기도 한다. 자칫 레반트 지역은 시리아 외 레바논 등 폭넓은 지역을 지칭하고 해 뜨는 곳이라는 레반트의 의미가 아랍 민족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백수웅, 테러를 프로파일링 하다, 지식의 날개; 서울, 2020. 126p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