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rification: 6b021c76c1dfb7ae Verification: 6b021c76c1dfb7ae
 

알카에다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



□ 1988년 소련과 아프가니스탄의 전쟁을 마친 후 중동 내에서는 이슬람인을 보호하고 이슬람의 가치를 지킬 수 있는 전사들이 중심이 된 단체가 필요했다. 해당단체는 더 많은 신병을 유치하고 추종자들의 급진적인 견해를 퍼뜨릴 수 있는 선봉장이 될 것임을 다짐했다. 그 단체는 바로 알카에다이다.

□ 정확히 13년이 지난 2001년, 알카에다는 3,000명의 사망자를 냈던 9/11 공격을 강행했다. 부시 행정부는 테러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아프가니스탄과 이라크를 연달아 공격했다.

□ 그리고 또다시 20년이 지났다. 테러와의 전쟁은 끝났지만 알카에다는 굳건하다. 많은 연구들에 따르면 테러 집단은 보통 5년에서 10년간 존속한다고 한다. 알카에다는 33년이 넘게 단체를 유지하고 있다. 그리고 알카에다의 종말 또한 예측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어떻게 알카에다는 미국 등 강대국에 맞서면서도 자신들의 존재감을 과시하고 있는걸까.

□ 알카에다는 단순한 선동 논리를 사용한다. 알카에다는 적들의 실패를 이용한다. 정부의 무능을 비판한다. 중동이 처한 비극의 원인은 부패한 집권 세력과 통치 방식에 있고 이슬람인을 행복하게 만들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종교적 삶이라고 말한다. 이슬람 원리주의를 강조하는 것이다. 실제로 중동 내에서 미국을 도왔고 세속적 삶을 선택했던 중동인의 삶은 나아지지 않고 있다.

□ 미국 등 서구 국가들의 반복되는 실수도 알카에다의 생존에 도움을 주었다. 2002년 부시 대통령의 반격으로 알카에다는 아프가니스탄 내에 있던 은신처를 잃었고 조직원들은 인근 국가로 흩어졌다. 오사마 빈 라덴은 신출귀몰하며 파키스탄 등지를 이동했다. 수차례의 전투를 겪으며 요새화 되어있는 알카에다의 거점을 찾는 일은 쉽지 않았다. 방향점을 찾지 못한 미국은 우왕좌왕했다. 무엇보다 섣부르게 시작한 이라크전은 중동의 여론을 악화시켰다. 민간인들의 피해는 극심했고 이라크와 알카에다의 연계점은 찾지 못했다. 미국의 결정한 실망한 많은 중동인들은 급진적으로 만들었다.

□ 다만 알카에다의 진짜 위기는 외부가 아닌 내부에서 나왔다. 아랍의 봄 이후 민주화의 바람이 불던 중동에서 새롭게 지도자로 등장한 아이만 알 자와히리는 알카에다의 전략을 수정했다. 오사마 빈 라덴은 미국과 서방 국가들에 맞서 싸우는 것에 자원을 집중했다. 세계화의 바람 속에 이데올로기를 전파하고 대중에 관심을 끌 수 있는 방법은 대규모 공격이라고 믿고 있었다. 1991년 예멘, 1998년 케냐와 탄자니아에 있는 미국을 공격했고 9/11 테러로 절정에 달했다. 다만 오사마 빈 라덴의 전술은 조직 내에서 논란을 일으켰다. 알 자와히리는 오사마 빈 라덴의 전략을 전면적으로 수정했다. 알카에다는 이슬람 국가들 사이의 유대 구축을 바탕으로 지배 세력이 되는 방식을 선택했다.

□ 2014년에 ISIS의 등장했고 알카에다의 전략은 완전히 실패했다. ISIS는 엄격한 이슬람 원리주의를 강조하며 이라크와 시리아의 넓은 땅을 점령하고 이슬람 국가인 칼리프 건설을 발표했다. ISIS는 알카에다가 추구하고자 하는 장기목표를 단기간에 달성했다. ISIS에 충성하는 국가들은 늘어갔다. 첨단 장비로 무장하고 엄청난 자본력을 갖춘 ISIS의 위세는 대단했다. 이슬람 세력과의 유대관계를 강조하며 유화적 제스처를 보냈던 알카에다는 유약한 세력처럼 보였다. 그러나 반전이 벌어졌다. 굳건해 보이던 ISIS 역시도 칼리프 건설 후 5년이 지나지 않아 무너졌다. 미국, 쿠르드족, 탈레반 등이 합심에서 ISIS와 맞서 싸웠다. 아무것도 안 하던 알카에다는 또다시 지하드 운동을 주장할 수 있는 위치에 놓여있다.

□ 알카에다는 진화하고 변화한다. 최근에는 지역 중심의 활동을 하고 있다. 아프가니스탄의 탈레반과 연계할 가능성도 열려있다.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 적응하면서 대규모 공격을 계획하기보다는 "리더리스" 공격이 효과가 있다는 점도 인식하고 있다. 또한 알카에다의 방향도 예측할 수 없다. 전략의 불명확성은 또 다른 테러 단체와의 차이점이자 그들의 생존 비결이다. 현재 지도자인 알 자와히리는 병이 났거나 이미 죽었을지도 모른다. 그의 후계자가 누구인지 또 그가 무엇을 할지 모른다. 그러나 역사는 말한다. 알카에다는 쉽게 무너지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그들의 공격 대상에는 우리도 포함될 수도 있다. 알카에다를 전세계가 주목해야 하는 이유이다.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이슬람 사원 공사재개 및 무슬림 혐오 표현 - 국가인권위원회 결정

21진정0426300 이슬람 사원에 대한 부당한 공사중지 통보 등 1. 진정요지와 피진정인의 항변 진정인은 ‘△△△△ △△△△ 이슬라믹센터’(이하 ‘진정단체’라고 한다)의 대표로서 2020. 9. 28. 이슬람 사원 건축허가를 받고 공사를 진행하던 중 피진정인들로부터 아래와 같은 차별 및 인권침해를 받았다. 가. 피진정인 1은 2021. 2. 16. 무슬림